석면이란?

본문 바로가기

석면이란?

석면이란?

석면이란?

석면이란?

1. 정의

절연성과 내연성을 지닌 부드럽고 질긴 광물질로 길고 가느다란 섬유형 형태를 띄며 19세기 후반에는 각광받는 제조, 건축 재료로 사용되었으나 1980년대 이후로는 EU 등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사용이 금지 또는 제한되었다, 석면은 흡입, 접촉으로 독성을 일으키고 직업적, 만성적 흡입 노출이 흔히 문제가 되 어 심각한 질환을 일으키며 인간에 대한 발암 유발물길이기도 한다.

2. 종류 및 특성

석면은 그리스어로 ‘없어지거나 사라지지 않는 물건’(Asbestos)이라는 뜻을 가진 물질로 100만 년 전 화산활동에 의해 발생 된 화성암의 일종이다. 석면은 부드러운 섬유로 간단히 분리할 수 있는 광물의 총칭으로 인장강도가 크고 단열성이 뛰어나며 불연성이고 화학약품에 강한 섬유상의 사문암과 각섬석 계열로 분류된다.

우리나라의 경우 1960년대 주택개량사업 등으로 사업이 급증했고, 일본에서는 베이비파우더, 전기 코 드, 석유 난로의 심지, 벽에 칠해질 페인트 등에서 사용됐다는 보고가 있다.

공업적으로는 각종 섬유상으로 산출되는 규산염 광물의 총칭이며 그 석면의 종류는 아래의 표와 같다.

3. 석면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

1977년 WHO 산하 국제암연구소(IARC)에서는 석면을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하였으며, 우리나라에서도 ‘고용노동부고시(제2008-26호)’로 석면을 발암물질로 지정하였다.

주요 석면 관련 질병은 석면폐증, 폐암, 악성 중피종으로 잠복기가 10∼40년으로 길기 때문에 위험성 을 무시할 우려가 있다. 이러한 석면 관련 질병은 아래의 표와 같다.

질병종류 악성 중피종 석면 폐암 석면폐 석면 흉막판
석면관련성 85% 낮음 높음 낮음
잠복기 40년 15년 30년 다양함
병의증세 극히 불량 불량 다소 불량 양호
발생률 희귀 중간 낮음 높음
기타 보상 1순위 흡연 등 보상 2순위 -